본문 바로가기
30 캐나다의 영재 프로그램

02-1. 온타리오 토론토의 영재 교육 프로그램. Part. 1

by 북미영재 2024. 4. 9.
728x90

온타리오주 토론토의 영재 교육 프로그램

 

온타리오주는 캐나다에서 가장 경제적으로 발달된 지역으로 캐나다 경제와 정치의 핵심 지역이다.

 

약 3838백만 명의 캐나다 전체 인구 중 약 1515백만 명이 온타리오주에 거주하고 있다.

 

그 중에서도 토론토 광역권인 GTA에만 약 6백만명이 살고 있을 정도로 인구 밀집도가 높다.

 

여기서 GTA란 Great Toronto Area의 약자로 토론토와 주변 미시사가(Mississauga), 브램튼(Brampton), 본(Vaughan), 리치먼드 힐(Richmond Hill), 마컴(Markham) 등의 도시들을 포함한 광역 도시권을 말한다. 

 

온타리오주는 주도인 토론토를 중심으로 캐나다에서 가장 경제적으로 활기차고 분주한 주()이자 대부분의 명문 대학들이 위치하고 있어 대다수의 이민자들과 유학생들이 희망하는 지역 중 하나이다.

 

캐나다 최고 명문 대학으로 손꼽히는 토론토 대학과 그 외 온타리오주 동부 및 남부 지역에 워털루, 요크, 퀸즈, 맥마스터, 웨스턴 대학 등이 있다.

 

한때 퀘벡주 몬트리올에 위치한 맥길 대학이(McGill University) 세계적인 명문대학으로 이름을 떨쳤지만 현재는 그 위세가 예전 같지는 않다. 

 

종합대학 기준으로 캐나다 명문대학은 현재 토론토 대학(University of Toronto)와 UBC(The University of British Columbia)가 최상위권을 유지하고 있다. 

 

토론토 대학교는 10명의 노벨상 수상자, 4명의 캐나다 총리, 3명의 캐나다 총독 등 정치, 재계의 명망 있는 인재들을 많이 배출한 학교로 유명하다. 

 

토론토 대학교 입학을 위해서는 고등학교 11~12학년 성적 기준 최소 90점 이상이 필요하지만 인기 학과에 따라 편차가 큰 편이다.

 

또한 지원자의 출신 고등학교에 따른 가점이 있기 때문에 이 부분에 대한 고려가 필요하다.

 

예를 들어 수준이 낮다고 평가받는 고등학교에서의 평균 90점은 감점이 이루어지고 학업 수준이 높다고 평가받는 고등학교의 90점은 추가 점수를 더 부여하는 식으로 조정이 이루어진다.      

 

이는 토론토 대학교만의 자체적인 시스템으로 대학교 입학 이후 성적 및 졸업 여부 등을 종합하여 출신 고등학교별 순위를 매기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온타리오주에는 4개의 교육 시스템이 혼재되어 있는데, 이는 영어 공립 시스템 (Public System), 영어 카톨릭 시스템 (Catholic System), 불어 공립 시스템 (French Public System), 불어 카톨릭 시스템 (French Catholic System)이다.

 

불어 공립 시스템은 12개의 교육 위원회 (French-language School Board)가 약 450개 이상의 불어 학교를 관리하고 있다.

 

공립 카톨릭 학교는 캐나다에서도 일부 주만 운영 중에 있는데, 공립 카톨릭 학교가 있는 주()는 온타리오주, 사스카츄완주 그리고 알버타주이다.

 

공립 카톨릭 학교는 종교 수업이 의무이기는 하지만 일반 공립학교에 비해 엄격한 교칙 등으로 현지 학부모들도 선호하는 학교이다.

 

미국만큼은 아니지만 캐나다 학교도 마약 등 학생들의 일탈이 사회 문제가 되고 있기 때문이다. 

 

 

 

온타리오주 교육부(Ontario Ministry of Education)는 캐나다의 다른 주들과 마찬가지로 영재성이 있거나 혹은 지적 수준이 높은 학생들을 위하여 Gifted Program을 각 교육 위원회 별로 운영토록 하고 있다.

 

온타리오주 교육부에서 정의하는 영재성 (Giftedness)는 다음과 같다.

 

"영재성은 일반적인 정규 교육 프로그램에서 제공하는 학습 내용 보다 더 심도 있고 차별화된 교육을 필요로 하는 비정상적으로 높은 수준의 지적 능력을 말한다."

다른 주정부 교육부들은 영재 식별 방법과 영재 프로그램에 대한 권한과 책임을 각 지역별 학군 또는 교육 위원회에 위임하고 있다.

 

하지만 온타리오주 교육부는 영재 교육을 포함한 Special Education에 대하여 교육법 (Education Act)과 관련 가이드라인 등에서 상세히 규정하고 있다.

 

그럼에도 온타리오주 내 각 교육 위원회 별로 영재 선발 규정과 영재 프로그램이 상이하다.

 

이 장에서는 온타리오에서 가장 규모가 큰 토론토 교육 위원회 (TDSB)의 영재 프로그램을 살펴 보도록 한다.

 

https://www.tdsb.on.ca/

 

Toronto District School Board

 

www.tdsb.on.ca

 

 

TDSB (Toronto District School Board)는 온타리오 뿐만 아니라 캐나다 전체에서 가장 큰 규모의 교육 위원회이다.

 

토론토 시내에 약 583개의 학교와 약 247천명의 학생을 관리하고 있다.

 

2016년 이전만 하더라도 TDSB는 학부모와 담임 교사 추천만으로 영재 학생을 선발한 적이 있다.

 

현재는 Universal screening process이라는 그룹 영재 테스트 방식으로 변경하였다.

 

TDSB 산하 37개의 초등학교와 10개의 Secondary 학교가 영재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으며, 재로 선발이 되면 거주지에 따라 영재 프로그램을 제공하는 학교로 배정이 된다.

300x25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