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 미국의 영재 프로그램

로스앤젤러스 (LA)의 영재 교육 프로그램. Part. 2

by 북미영재 2024. 4. 2.
728x90

 

GATE 프로그램

 

LAUSD는 영재 학생들을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아래와 같이 제공하고 있다.

 

매그넛 프로그램은 영재교육 이외 다른 분야들에 대한 특성화 교육도 제공하지만 편의상 영재 교육에 포함하였다. 

 

 

1. GATE 클러스터 모델

 

GATE 클러스터 모델은 한 반에서 영재 학생과 일반 학생들이 함께 교육을 받는 것을 의미한다.

 

이는 영재 학생을 분리하는 것보다 일반 학생들과 함께 교육을 진행하는 것이 모든 학생들의 학습 효과를 높이는데 효과적이라는 연구 결과에 기초한다. 


초등학교는 학급 당 5~8명의 영재 학생을, 중·고등학교에서는 학급 당 15~25명의 영재 학생이 배치된다.

 

그리고 클러스터 운영은 특별 교육 과정을 이수한 전문 선생님이 학생 지도와 교육을 담당한다. 

 

2. SAS (Schools for Advanced Studies) Program

 

영재 또는 우수한 학업 능력을 가진 학생들에게 심도 있고 차별화된 교육을 제공하여 높은 수준의 학업 성과를 달성하는데 주안점을 두고 있다. 

 

지원 자격은 3가지 기준 중 최소 하나 이상의 조건을 충족하여야 한다. 

 

이 3가지 기준은 1) LAUSD 지정 심리학자로부터 영재로 식별된 학생, 2) District-approved standardized achievement test에서 기준 점수 이상 획득, 3) 비판적 사고와 문제 해결 능력을 가진 학생이다.

 

유치원 과정인 Kindergarten SAS는 이에 해당되지 않으므로 주의가 필요하다. 

3. 매그넛 프로그램

 

매그넛 학교은 공립학교와 동일한 학교 운영방식을 가지고 있으나 특정 과목에 특성화된 커리큘럼을 가지고 있다. 

 

주로 영재 교육, STEM (Science, technology, engineering, and mathematics), 예술 및 공연 예술 (Fine and Performing Arts), IB (International Baccalaureate), CTE (Career and Technical Education), 제2외국어 등 특정 분야를 중점적으로 학습한다.

 

LAUSD의 매그넛 학교는 우선순위 점수 제도 (Magnet Priority Point System)로 학생을 선발한다.

 

하지만 영재/수재 매그넛 학교는 우선순위 점수 제도에 해당하지 않는다.

 

LAUSD로부터 영재 또는 수재 학생으로 식별되었다면 지원이 가능하다.

 

공립학교 중 일반 교육 과정과 특성화 프로그램을 함께 제공하는 학교는 ‘매그넛 프로그램’으로, 모든 재학생들에게 특성화 교육을 제공하는 학교는 ‘매그넛 학교’로 분류한다. 


현지 학부모들은 영재교육과 더불어 STEM (Science, technology, engineering, and mathematics) 교육을 제공하는 매그넛 학교를 가장 선호하는 편이다.

 

입학 경쟁이 치열하여 매그넛 학교의 대안으로 SAS 프로그램을 선택하는 학부모들도 늘고 있다. 

 

매그넛 학교의 입학 방법


매그넛 학교는 우선순위 점수제 (Magnet Priority Point System)로 학생을 선발하기 때문에 인기가 많은 매그넛 학교에 입학하기 위해서는 대략 3년 전부터 점수를 쌓아 놓아야 한다. 

 

또한 매그넛 학교에 입학 허가를 받은 후 이를 취소할 경우 지금까지 모은 점수들은 모두 무효가 된다. 

 

따라서 경쟁이 치열하여 입학 가능성이 낮은 학교를 대기를 걸어 놓은 후 실제로 지원하고자 하는 학교에 지원하는 등의 입학 전략이 필요하다. 

 

  • 입학(Matriculation) 12점 : 매그넛 프로그램을 이수한 학생이 상급학교의 매그넛 프로그램을 지원할 때 받는 가산점이다. 만약 일반 초등학교를 다닌 후 매그넛 중학교로 진학을 희망한다면 입학 12점을 받지 못한다. 그러므로 영재 프로그램과 매그넛 프로그램은 가급적 초등학생일 때 선발되는 것이 유리하다.

 

  • 대기자 명단(Waiting list) 4 ~ 12점 : 희망하는 매그넛 프로그램에 대기자가 된 경우 매년 4점씩 최고 3년간 12점을 획득할 수 있다. 단 입학 12점과 대기자 명단 12점은 중복하여 합산되지 않는다.

 

  • 소수 인종 (PHBAO) 4점 : PHBAO는 Predominantly Hispanic, Black, Asian, and Other Non-anglo의 약자로 PHBAO 학교에 재학 중인 지원자는 4점을 부여받는다.

 

  • 과밀지역 학교 (Overcrowded) 4점 : 과밀 학교로 지정된 학교에 재학 중인 지원자에게 4점을 부여한다.

 

  • 형재/자매 (Sibling) 3점 : 같은 주소지에 거주하는 형제자매가 매그넛 프로그램에 재학 중인 경우, 3점을 부여한다. 

 

4. 예술 학교(Conservatory of Fine Arts)


LAUSD는 Grade 3~12를 대상으로 Visual과 Performing Arts class를 운영 중에 있으며, 예술 분야 영재 학생들에게 입학 우선권을 부여한다. 

 

또한 CSULA (California State University, Los Angeles)에서는 무료 예술 수업을 매주 1회씩 총 19주간 진행한다.

 

5. 아너스 (Honors) 및 AP (Advanced Placement)

 

아너스는 중·고등학교에서 선행 및 속성 교육 과정을 제공하며, AP는 고등학교 과정에서 대학 학부 수준의 교육 과정을 제공하는 프로그램이다. 

LAUSD에서는 School choice라는 시스템을 이용하여 최대 6개 까지 매그넛 프로그램을 포함한 특성화 교육 프로그램을 신청할 수 있다. 

 

Choices를 통하여 신청 가능한 프로그램들은 매그넛 프로그램, PWT (Permits with Transportation), DLE (Dual Language Education), SAS (Schools for Advanced Studies), ACS (Admission Criteria Schools) 등이 있다.

 

매그넛과 SAS 이외의 다양한 대안 프로그램들을 적극적으로 활용한다면 더 많은 학습 기회를 가질 수 있다.

 

Choices에서 신청 가능한 특성화 교육 프로그램들은 아래와 같다. 

 

  • PWT (Permits with Transportation) : PHBAO 학교의 히스패닉, 흑인, 아시아인 및 기타 비 앵글로 학생들이 다른 학교에 진학하고자 할 때 교통편을 제공하는 프로그램이다.

 

  • DLE (Dual Language Education) : DLE는 학생들이 두 가지의 언어를 능숙하게 구사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영어와 제2외국어(목표 언어)로 정규 교과 과정을 진행한다. 초등 단계에서는 수업 시간 중 최소 50% 이상을 목표 언어로 수업을 진행하여야 한다. 중·고등 단계에서는 하루 6교시 중 최소 2교시는 목표 언어로 학습하여야 한다. 제공하는 목표 언어는 스페인어, 한국어, 중국어, 아르메니아어, 프랑스어, 아라비아어 등이다. 목표 언어를 주로 사용하는 영어 학습자에게 참가 자격이 주어지는 Dual Language One-Way Immersion Program과 영어 사용자에게 자격이 주어지는 Dual Language World Language Immersion Program으로 세분화되어 있다.

 

  • ACS (Admission Criteria Schools) : 특별 입학 기준이 있는 학교들을 의미한다. 2개의 동성 학교(The Girls Academic Leadership Academy, The Boys Academic Leadership)와 지역 Community college에서 학부 수준의 수업을 듣는 동시에 고등학교 졸업 자격을 획득하는 조기 입학 프로그램 (Early College Admissions program) 등이 이에 해당한다. 

 

LAUSD의 GATE 프로그램에 대한 자세한 정보는 아래 웹사이트를 참고하기 바란다. 

 

https://www.lausd.org/GATE

 

Gifted and Talented Programs / Home

Our Goal  To identify gifted and talented students, including those from diverse racial, socioeconomic, linguistic, and cultural backgrounds, and provide high-quality differentiated opportunities for learning that meet students' unique abilities and talen

www.lausd.org

 

300x25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