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 미국의 영재 프로그램

미국 영재프로그램의 개요

by 북미영재 2024. 3. 31.
728x90

미국 영재프로그램의 개요

 

이 카테고리에서는 미국 주요 도시의 영재 프로그램 현황을 소개하고자 한다.

 

미국 모든 도시의 영재 프로그램을 살펴보시는 못하지만 주요 도시의 영재 프로그램들을 살펴보면 영재 프로그램을 어떻게 준비해야 하는지 대략적인 윤곽을 잡을 수 있을 것이다.

 

미국은 지방자치제도가 견고하게 확립되어 교육방침 등이 지역별로 상이하다.

 

따라서 영재 프로그램에 관심이 있는 학부모들은 거주하고 있는 주() 교육부의 교육 방침을 미리 확인해 보아야 한다.

 

영재 교육에 관한 원칙 등을 명시하고 있어 해당 주의 영재 교육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된다.

 

영재 선발에 관한 상세한 규정과 운영 현황을 알고 싶다면 해당 교육청 교육위원회 (School board)나 학군 (School district)의 웹사이트를 참고하기 바란다.

 

미국의 교육 정책은 수시로 바뀌지는 않는다. 하지만 한국과 마찬가지로 정권이 바뀌면 영향을 받기는 한다. 

 

영재 프로그램과 같은 특별 교육은 지원 자격 등이 매년 약간씩 조정될 수 있다.

 

또한 교육 예산의 연간 규모에 따라 영재 프로그램 선발 인원이 조정되기도 한다.

 

()마다 영재 프로그램의 명칭 또한 다양하다.

 

영재 교육 (Gifted and talented education)을 각 주마다 Gifted education, GT (Gifted and Talented), GATE (Gifted And Talented Education) 또는 TAG (Talented And Gifted) 등으로 다양하게 불리운다.

 

아래 표는 영재 프로그램의 주정부 지원 현황을 분류한 것인데, 법적으로 의무화(Mandated)가 되어 있지 않다고 해서 그 주()에 영재 프로그램이 아예 없다는 것은 아니다.

 

예를 들어 캘리포니아주에서는 영재 교육이 법적으로 의무화되어 있지 않지만, 영재 프로그램을 운영 중에 있다.

 

각 주()의 개략적인 영재 교육 현황은 Davidson Institute에서 관리하고 있는 데이터베이스를 활용하기 바란다. (https://www.davidsongifted.org)

 

  주정부 예산
지원
(State)
의무
(Mandated)
전액 Florida, Georgia, Iowa, Oklahoma
부분 Alabama, Arizona, Arkansas, Colorado, Hawaii, Idaho, Indiana, Kansas, Kentucky, Louisiana, Maine, Minnesota, Mississippi, Nebraska, Nevada, New Mexico,
North Carolina, Ohio, South Carolina, Tennessee, Texas, Virginia, Washington,
West Virginia, Wisconsin
없음 Alaska, Delaware, Illinois, Maryland, Montana, New Jersey, Oregon, Pennsylvania, Rhode Island
의무가 아님
(Not Mandated)
부분 California, Missouri, North Dakota, Utah, Wyoming
없음 Connecticut, District of Columbia, Massachusetts, Michigan, New Hampshire,
New York, South Dakota, Vermont

 

미국의 영재 학생 선발은 해당 학군에 재학 중인 모든 학생들을 대상으로 한다.

 

일반적으로 단체 지능 검사와 학업 성취도 검사를 실시하고 검사 결과 상위 2% 이내 학생들이 영재로 식별된다.

 

영재 선발 시기는 학군마다 다르다.

 

일반적인 선발 시기는 Grade 2 ~ 3이다. 영재로 식별이 되면 차기 학년부터 영재 교육을 받을 수 있다.

 

공식적인 선발 시기를 놓친 이후에도 영재 프로그램에 지원할 수는 있다.

 

하지만 결원을 보충하는 개념이기 때문에 소수의 자리에 다수의 지원자가 몰려 경쟁률이 높아질 수밖에 없다. 

300x25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