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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캐나다의 영재 프로그램

01-2. B.C 밴쿠버의 영재 교육 프로그램. Part. 2

by 북미영재 2024. 4. 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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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재 선발 역할

 

VSB는 학교 담당자와 학군 담당자들의 역할을 아래와 같이 명확하게 구분하고 있다.

 

1. 교내 담당자

 

  • 담임교사
  • 학생들의 학습 요구 파악
  • 학부모 상담
  • Out-of-Class resources 추천
  • Resource Teacher에게 영재 학생 후보를 추천
  • Resource Teacher(학교 또는 학군 소속)
  • 영재 학생 후보군들에 대한 1차 평가
  • Learning assistance/skills development centre 지원
  • 교육 프로그램 추천
  • School-based Team에 영재 후보를 추천
  • 학교 기반 팀
  • 교내 특별 교육 담당자, 지역 카운슬러, 담임교사, 학교 교장 선생님 등으로 구성
  • IEP 대상자 선정 및 Psycho-educational Assessments 추천서 작성
  • 초등 지역 카운셀러
  • 교육 상담 및 IEP 작성 지원
  • 학교 교장
  • 담임교사와 Resource Teacher를 지원

 

2. 학군

 

  • Resource Teacher(학교 또는 학군 소속)
  • 영재 학생 선발을 위한 행정 지원과 영재 프로그램을 제공
  • 심리학자
  • 지능 검사 및 학생별 교육 전략 수립을 위한 정보 제공

 

영재 선발 테스트

 

VSB에서는 위의 업무 분장에 따라 여러 단계를 거쳐 영재를 식별하지만 FSIQ (Full Scale Intelligence Quotient)가 가장 중요한 비중을 차지한다.

 

VSB의 표준 절차서에 따르면 WISC-V (Wechsler Intelligence Scale for Children, fifth edition)를 사용하여 FSIQ를 측정하여야 한다.

 

하지만 WISC-V는 고가의 검사로 심리학자와 일대일로 진행되어야 하기 때문에 Level AB 단계에서는 사용하지 않는다.

 

VSB의 영재 테스트는 아래와 같이 크게 3가지 방식으로 나뉜다.

 

1. Level A assessment

 

  • 영재 후보군 또는 Challenge Program 지원자들을 대상으로 하는 그룹 테스트
  • 검사 방법 : CCAT (Canadian Cognitive Abilities Test), CogAT (Cognitive Abilities Test)

 

2. Level B assessment

 

  • Level A 보다 심층적인 검사 방법으로 학교 심리학자에 의해 검사가 진행된다.
  • 검사 방법 : GRS (The Gifted Rating Scales), K-Bit (Kaufman Brief Intelligence Test), WIAT (Wechsler Individual Achievement Test)

 

3. Level C assessment

 

  • 공인 심리학자에 의해 실시되며 보다 심층적이고 명확한 결과를 얻을 수 있다. 보통 심리학자를 개별적으로 접촉하여 검사를 받게 된다. 테스트 방법은 WISC-V (Wechsler Intelligence Scale for Children)와 WJIV (The Woodcock-Johnson IV)가 있는데, 주로 WISC-V가 폭넓게 사용되고 있다.

 

학교 심리학자에 의해 실행되는 Level B 검사는 무료로 받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그러나 학교 심리학자는 학부모가 아니라 학교를 위해 일한다.

 

따라서 학생과 학부모의 입장을 배려하기보다는 학교 측의 입장을 더 고려한다.

 

영재 테스트를 받아야 하는 당위성을 학생 또는 학부모가 스스로 입증해야 할 수도 있다.

 

학교 심리학자의 부족으로 장기간 대기하는 경우도 발생한다.

 

그러므로 고가의 검사 비용이 소요되지만 개인 심리학자를 통하여 Level C 테스트를 받는 것이 나을 수 있다.

 

CCAT, CogAT WISC-V에 대한 자세한 소개는 지능 검사와 학업 성취도 검사’ 파트에서 자세히 살펴보도록 하겠다. 

 

 

영재 교육 관련 옵션 프로그램

 

VSB는 영재 교육을 위한 다양한 옵션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다.

 

그러나 대부분의 옵션 프로그램은 영재 학생들에게만 독점적으로 제공되지는 않고 학업 성적이 우수한 학생들에게도 프로그램 참여의 기회가 주어진다.

 

 

1. Multi Age Cluster Class(MACC)

 

  • 대상 : 초등학생
  • 교육기관 : Kerrisdale, Sir Wiliam Osler, Tecumsah Elementary School
  • 프로그램 내용 : 클러스터 모델을 기반으로 만들어진 프로그램이다. Kerrisdale 초등학교는 Grade 5, 6, 7을 한 그룹으로, Sir William Osler 학교는 Grade 4, 5와 Grade 6, 7을 각각 한 그룹으로, Tecumsah 학교는 5, 6, 7을 한 그룹으로 묶어 학습을 진행한다. 담당 교사는 안내자 역할로 학생들이 자발적으로 수업 내용과 진도를 결정한다. 영재 학생들 중 Grade 4~7이 프로그램 참가 대상이며, Grade 4~6의 일반 학생들은 학업 성취도, 지적 능력, 창의성, 정서적 성숙도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하여 MACC 프로그램 참여 여부가 결정된다. MACC 프로그램 참여 조건은 다음과 같다.
  • 영재로 식별된 경우
  • 읽기와 수학 성적이 기준 학년보다 최소 2년 이상 높은 경우
  • 학군 주관 인지 능력 시험 결과 평균 점수 보다 2점 + 표준편차 이상 높을 경우
  • 스스로 자기 동기 부여를 하고 자율적으로 학습할 수 있는 학생

VSB 이외 다른 학군에서도 MACC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는데, 예를 들어 코퀴틀람 학군 (Coquitlam school district)에는 3년 과정의 Middle School에서 핵심 과목 (Language Arts, Science, Math, Social Studies)을 위주로 학습한다.

 

MACC는 전통적인 교육 방식과는 다른 형태이기 때문에 일부 보수적인 학부모들은 MACC를 기피하는 경향도 있다.

 

또한 나이와 학년으로 서로를 구분하는, 이른바 서열에 익숙한 한국계 학생들은 처음에는 적응하기 어려워한다..

 

하지만 학생 상호 간에 토론 문화와 자발적인 학습 습관이 자연스럽게 배양된다는 긍정적인 효과가 있다.

 

 

2. Gifted Outreach Programs

 

 

영재 또는 학업 성과가 높은 학생을 대상으로 한 ‘Pull-Out' 프로그램이다.

 

Outreach program에는 챌린지와 세미나 프로그램 등이 있으며, 학교 추천에 의해 대상자가 선발된다.

 

따라서 프로그램 참여를 희망한다면 우선 담임 선생님의 상담이 필요하다.

 

 

1) Challenge Centre Program

 

  • 대 상 : Grade 1~7
  • 교육기관 : 다수
  • 주요 내용 : Grade 1~7을 대상으로 한 Challenge Centre의 프로그램으로 주 2~4회 특별수업이 진행된다. VSB 산하 챌린지 센터는 Narrative WritingDi, Poetic Picassos, Awesome Authors, Global Citizenship, Physics for Kids, Chemistry for Kids, Exploring the Universe, Stop-Motion Animation, Deliberate Debaters, Math in the Real World 등이 있다.

 

2) Seminar Program

 

  • 대 상 : Grade 4-7
  • 교육기관 : 다수
  • 주요내용 : 영재 또는 학업 성적이 우수한 학생들이 선발 대상이며, 아래와 같은 주제의 세미나가 주기적으로 진행된다.
  • 세미나 종류 : Engineering, Exploravision, Young Writers, STEAM Makerspace, Playwriting and Acting, Math Explorations, Model U.N 등

 

3. Gifted/Challenge Summer program

 

 

3주간의 여름 방학 프로그램으로 대상은 K~Grade 7로 각 교육 과정은 학년별로 나뉜다.

 

수학, 과학, 글짓기, 예술 등 다양한 교육 과정을 제공하고 있다.

 

무료와 유료 코스로 나뉘는데, 1개의 무료 코스(Funded course)와 최대 2개의 유료 코스를 수강할 수 있다.

 

이들 중 일부 과정은 영재 학생에게만 독점적으로 제공된다.

 

학부모들 사이에서 인기가 많은 프로그램 중 하나로 선발 순위는 영재, 학업 성적이 우수한 학생 순이다.

 

 

4. GOLD (Gifted/Learning Disabled)

 

  • 대상 : 2e secondary student
  • 교육기관 : Prince of Wales, David Thompson secondary
  • 주요내용 : 영재인 동시에 학습 장애 (Learning disabled)가 있는 학생들 (Twice-Exceptional)에게 특별 교육을 제공하는 프로그램이다. 불안 장애, 자폐 장애 또는 다른 건강상의 문제가 있어 학업 성취도가 떨어지는 학생들도 대상으로 한다. 한국 학부모들은 아이들의 장애에 대해서 민감하게 반응하기 때문에 그리 선호하는 프로그램은 아니다.

 

5. Mini school

 

  • 대 상 : Secondary Student
  • 교육기관 : 8개 Secondary school
  • 주요내용 : 밴쿠버 학군에 거주 중이며 학업 성적이 우수한 학생들에게 특성화 교육 ((과학, 수학, 리더쉽 또는 예술)을 제공하는 프로그램이다. Grade 8 이상의 학생이 대상으로 내신 성적 평균 B 이상이어야 지원이 가능하다. 입학 경쟁이 치열하여 학군 자체 테스트 성적, Grade 6과 7의 성적표, 지원서 및 면접 결과 등을 종합하여 선발한다.

 

6. University transitions program

 

  • 대 상 : Secondary Student
  • 교육기관 : UBC (University of British Columbia)
  • 주요 내용 : 조기 대학진학 프로그램으로 VSB (Vancouver School Board), B.C Ministry of Education, UBC (University of British Columbia) 3개 기관이 공동으로 설립한 프로그램이다. B.C 학교 시스템은 초등 (Elementary) 7년, 중·고등 (Secondary) 5년으로 구성되어 있다. 하지만 University transitions program 이수시 Secondary 5년 과정을 2년 만에 마치고 14~15세에 UBC에 조기 진학을 할 수 있다. 매년 20명을 정원으로 선발하는데, 10명은 VSB 관내 학생 중에서 선발하고 나머지는 다른 지역 거주자를 선발한다.

프로그램 안내 세션에 참석한 후 프로그램에 지원할 수 있다.

 

학년 수준을 훨씬 상회하는 대규모 단체 시험 (Large Group Assessment)을 통과한 지원자를 1차 선발한 후 면접 및 Psycho-educational assessment를 실시한다.

 

선발 시 별도의 우대 조건은 없지만 성비를 맞추기 위하여 남녀 학생 비율을 조정한다.

 

2년간의 교육 기간 동안 학생들은 BC Dogwood Certificate 요건을 충족하여야 하며 동시에 UBC의 교육 프로그램을 이수하여야 한다.

 

여기서 BC Dogwood Certificate는 최소 80 학점을 이수해야 하는 B.C 고등학교 졸업 자격을 말한다. 

 

대학 교양 과목 수준의 학습, 경시 대회 참가 현장 학습, 캠프 및 International Global Citizenship 투어 등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이 제공된다.

 

https://universitytransition.ca/

 

University Transition Program – A Place of Discovery, Support, and Innovation.

 

universitytransition.ca

 

 

7. Choice program

 

 

초이스 프로그램은 학교 선택권을 보장하는 제도로 최근 초등학교 교육 과정에 도입되었다.

 

영재 교육과는 직접적인 관련은 없지만 불어 등 제2외국어 학습에 효과적이다.

 

아래는 초이스 프로그램을 통하여 선택할 수 있는 교육 프로그램들이다.

 

 

(1) Early French Immersion

 

  • 대상 : Gr. 1~7
  • 프로그램 내용 : 불어를 구사하지 못하는 학생들이 영어와 불어를 동시에 구사할 수 있도록 설계된 프로그램이다. K~Grade 3까지는 불어로만 수업을 진행하고 Grade 4~7은 정규 교육 과정의 50~80%를 불어로만 진행한다.

 

(2) Intensive French

 

  • 대상 : Gr. 6~7
  • 프로그램 내용 : Grade 6을 대상으로 1학기 수업의 80%와 2학기 수업의 20%를 불어로 진행하는 프로그램이다. 수학 과목은 영어로만 진행되며, Science, Social Studies, ELA 등은 2학기에 영어로 집중 교육을 받는다. Intensive French 과정을 마친 6학년은 7학년부터 하루 1시간의 불어 수업을 받는다.

 

(3) Late French Immersion

 

  • 대상 : Gr. 6~7
  • 프로그램 내용 : Grade 6는 정규 교육 과정을 100% 불어로만 진행하며, Grade 7은 ELA(English Language Arts)를 제외한 다른 모든 과목 수업을 불어로 받는다.

 

(4) Early Mandarin Bilingual

 

  • 대상 : K~Gr. 7
  • 프로그램 내용 : 수업시간의 50%는 만다린어로, 나머지 50%는 영어로 진행하는 프로그램이다.

 

(5) Mandarin Bilingual Program

 

  • 대상 : Gr. 4~7
  • 프로그램 내용 : Mandarin Language Art만 만다린어로 진행하며, 나머지 교과목은 영어로 수업이 진행되는 프로그램이다.

 

(6) Montessori

 

  • 대상 : K~Gr. 7
  • 프로그램 내용 : 몬테소리 교육은 아이의 독립성과 자유를 보장하면서 심리적, 신체적, 사회적 발달이 자연스럽게 이루어지도록 하는 교육법이다.

 

(7) Fine Arts

 

  • 대상 : K~Gr. 7
  • 프로그램 내용 : Visual arts, Dance, Music과 Drama 특성화 교육을 제공하는 프로그램이다.

 

(8) Indigenous Focus School

 

  • 대상 : K~Gr. 7
  • 내용 : 원주민들의 가치, 경험, 역사를 중점적으로 배우는 교육 프로그램이다.

 

(9) International Baccalaureate (IB)

 

  • 대상 : K~Gr. 7
  • 프로그램 내용 : IB는 Primary Years Programme (PVP), Middle Years Programme (MVP), Diploma Programme (DP) 단계로 구성되어 있는데, 이 중에서 3~12세 아동에게 제공하는 교육 프로그램인 PVP가 제공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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